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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농협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즐안산 2006. 5. 16. 17:03

1. 유럽농협의 최근 동향

 

    우리보다 100여 년 앞서 협동조합을 발전시켜 온 유럽의 협동조합들은 농업인구의 감소, 유럽 통합의 진전, 금융시장의 변화 등 대내외적으로 커다란 환경변화를 겪으며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즉 공동농업정책의 개혁과 WTO 협상 등에 의한 농업의 국제화로  순수한 여러 산업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농협도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 조직도 과거의 협동 체재에서 전문적인 경영인의 체대로 변화하고 있다.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농업 및 농협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줄어들게 되었으며, 농업을 둘러싼 시장환경은 더욱 경쟁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농관련 산업에서 새로운 기술개발과 더불어 소비자의 소비행태도 변화되고 있으며, 생산과 유통부문에서의 기업집중과 기업간 합병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여건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농협들이 도산했으며, 많은 농협들이 합병, 자회사화, 주식회사로의 전환, 민간기업과의 합작투자 등 생존을 위한 새로운 사업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한마디로 유럽의 농협은 현재 중요한 전환기 속에 있다. 이러한 전환기 속의 유럽농협의 최근동향인 유럽농협의 사업환경의 변화, 농협의 조직변화, 조합원제도의 변화, 자본조달의 변화, 유통사업의 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1) 사업환경의 변화
가. 농업정책의 변화

 공동농업정책(CAP)의 개혁, UR협정 체결, 그리고 WTO 체제하에서 진행 되고있는 장래의 협상은 유럽 제도가격의 인하와 농업보조금의 감축, 그리고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낮추고 경쟁을 촉진하고 있다. 이는 농업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 부문에 파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정책은 이제 농업생산성 증대보다는 생태학적인 균형과 동물보호, 농촌지역의 종합적 발전 등에 더 많은 관심을 두는 쪽으로 전환되고 있다.
나. 기술개발의 확대

  기술개발과 혁신은 창조적인 파괴를 통해 시장의 구조와 경쟁의 내용, 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새로운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선진 기법이나 신제품의 도입 등을 통해 사업을 혁신하고 있다. 아울러 물류와 마케팅부문간을 조화시키기 위한 체인화를 촉진하고 있는 정보기술도 농식품 부문의 구조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 식품소비 패턴의 변화

  식품부문에서 다양성과 편의성, 안전성, 환경친화성, 동물보호 등 다양한 부문의 이해와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고 있다. 기술특성에 따른 첨단 부가가치 활동도 촉진되고 있다. 농민의 장인정신과 특수한 지역성, 개성 등에 따라 인증된 농산품은 농민들에게 더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라. 농식품산업의 변화

  농업관련 산업부문도 전반적으로 국제화와 네트워크, 집중화의 구조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원료농산물 생산부문은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화와 규모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마. 기업 혁신

  주변 여건이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협동조합은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해야 하며 광범위한 혁신 방안을 도입하고 조직구조를 재편할 필요가 생김에 따라 따라 기업적인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바. 협동조합에 대한 요구 증대

  농민의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경지면적과 가축 두수, 투자자본 등 농가의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협동조합의 마케팅 지원에 대한 조합원의 요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시장지향성이 강한 젊은 농민들은 협동조합에 대하여 더 많은 해결책과 혁신, 높은 시장 효율성을 요구하고 있다.
 

(2) 농협의 조직변화
가. 지속적인 합병

  유럽에서는 지난 수십년 간 농협간 합병이 진행된 결과 대규모 지역농협이 나타났다.  합병은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농협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합병의 대안으로서의 연합회 조직은 그 사업범위가 단순히 조합원과 연계된 활동수준 이상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조합원의 통제권 약화로 인한 많은 어려움도 예상된다. 
나. 농협의 기업 인수

  협동조합은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스페인의 낙농협인 GLG가 국영기업인 레사(Lesa)를 인수한 것 처럼 동일 업종의 기업을 인수하거나 덴마크의 대니쉬 크라운(Danish Crown)협동조합이 대니비프(Danebeef)사를 매입하여 종전의 돼지도축업에서 소도축업까지 사업을 확대하는 등의 관련 업종의 기업을 인수하여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잇다.이러한 협동조합의 기업인수 사례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다. 수직적 통합

  모든 회원국에서 농협은 사업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부문별로는 유통협동조합에서 수직통합 경향이 두드러진 반면, 구매협동조합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라. 새로운 협동조합 모델의 출현

  지난 수년간 협동조합 특히 가공부문에서 앞선 협동조합의 경우 조직구조 측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겪었다. 일부 협동조합은 농민조합원을 주주로 하는 주식회사 형태로 전환되었다. 또한 일부 협동조합은 기관투자가나 민간투자가 또는 다른 협동조합이나 협동조합 연합회가 주주로서 투자한 주식회사 형태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3. 조합원 제도의 변화
가. 사업지향적인 관계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농협과 조합원의 관계도 점차 사업지향적 관계로 변화되고 있다. 오늘날 농협들은 실비주의 원칙에 집착하기보다는 사기업과 유사한 원가주의경영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나. 엄격해지는 출하조건

  유럽의 많은 농협에서 조합원은 엄격한 출하조건에 따르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감자유통협동조합인 앵글리안은 조합원의 농산물 출하 조건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고품질의 원료농산물을 매입하고 있다. 농산물의 출하조건의 엄격한 통제는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가공공장에 필요량만큼 공급해야 하는 수직적으로 통합된 협동조합에서 특히 중요하다.

다. 비조합원과의 거래 증가

  경쟁이 치열한 부문에서는 협동조합과 비조합원간의 거래가 늘고 있다. 비조합원과의 거래는 농협의 시설가동률을 높이고 규모화에 따른 평균생산비를 절감시키며, 계절적 변동 요인을 줄이는 등 경제적 이점이 있다.
 
(4) 자본조달의 변화

가. 공동자본에 대한 관심 증대

  모든 국가의 대다수 협동조합에서 공동으로 소유되는 비분할 공동자본은 조합의 자기자본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나. 새로운 재원조달 수단

  최근 수년간 유럽연합의 법률가와 협동조합 진영에서는 조합의 새로운 재정수단을 개발하고 종래의 재정수단을 새롭게 적용하는데 매우 혁신적이었다. 그 이유는 종래의 재정수단만으로는 협동조합이 새로운 시장여건에 대응하는데 역부족이라는 점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다. 자회사의 중요성 증대

  유럽국가의 협동조합은 지난 수년간 기업인수나 사업분리 등으로 주식회사 형태의 자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다. 그리스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자회사 소유를 법률로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회원국에서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자회사 소유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라. 비조합원 자본의 증가

  지난 20∼30년 전부터 회원국의 협동조합들은 필요한 재원의 일부를 비조합원으로부터 조달해 왔다. 지난 수년간 법률개정으로 비조합원이 농협에 자본을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협동조합은 자회사를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조합원의 자본참여에도 불구하고 조합에 대한 조합원의 영향력과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 즉 자회사는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일하고, 협동조합은 자회사의 수익으로 얻은 잉여금을 조합원에게 배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유통사업의 변화
가. 가공사업 확대 전략

 많은 협동조합이 조합원의 소득증대를 위해 수직통합 전략을 추진해왔다. 또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하여 최종소비자와 밀접한 시장을 찾아 나섰다. 사업내용도 브랜드화 전략을 구사하고 부가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하게 되었다.

나. 시장지향성 증대

  수십 년 동안 유럽의 농협은 생산지향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에서 잘 적응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벨기에의 낙농농협인 세인트마리(St. Marie)는 이탈리아 시장을 겨냥하여 이탈리아식 조리법에 맞는 치즈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협동조합이 시장지향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조합원에게 시장상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않는 협동조합이 일반적이다.

다. 지역시장 확보전략

  대규모 협동조합은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부가가치 시장에서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고 있다. 아울러 많은 협동조합들이 지방과 지역 시장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지역시장 전략에서는 지역 내 소비자의 기호와 입맛에 맞는 향토 농산물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농산물 공급자와의 경쟁이 덜한 편이다.
라. 혁신적인 브랜드전략과 제품개발

  가공사업을 하고 있는 협동조합에서는 소매체인점의 자체상표에 대항할 수 있는 협동조합 자체의 상표개발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여러 협동조합들이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들 조합은 신제품개발과 아울러 상표개발을 위해서도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였다.

2. 우리나라 농협에 주는 시사점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럽 농협의 최근동향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유럽 지역은 우리가 아는 것처럼 우리 나라와는 달리 장기적인 산업화로 인해 지역에 따라 산업과 농업이 갖추어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전통적으로 자원 지역은 공업이, 해안 연안은 상업이, 그리고, 농경지는 일반적으로 농업이 갖추어져 있다. 그리고, 요즈음은 농업의 국제화와 환경 등으로 농협은 순수한 여러 산업의 변화로 인해 농협도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조직 또한 과거의 협동 체재에서 전문적인 경영인의 체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이유로 해서, 과거의 조합원의 비율에서 투자의 성격을 띠기 시작했다고 본다.자본은 과거의 현지인 중심에서 관련 농산물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중간 매개체의 구실을 하면서, 산업에 대한 제3의 투자자로 변화해 가고 있다.
  
  둘째,과거의 유럽의 농협은 생산 위주로 성장했다면, 이제는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해서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산업화 정책의 수행속에서 그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느끼고, 자신의 권리를 정당하게 요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셋째, 과거의 농업은 생산자와 소비자, 국민들의 식량 보급에서 이제는 농업이 자연 친화와 환경 보호에 영향력을 사회전반에 인식시키면서,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농협이 단지 하나의 생산 조직이 아닌 사회의 하나의 주요한 구성체라고 인식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유럽농협의 최근 동향은 우리의  농협에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유럽의 농업환경은  우리 나라와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우리의 경우 아직도 대다수 농가가 소규모의 복합영농 형태를 취하고 있는 데다 재배작목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유럽형 농협은 협동조합의 제도와 운영전략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획일적으로 적용해서는 안되며,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필요한 사전 전제조건이 무엇인지를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부분적으로는 판매사업의 경우 품질기준과 출하의무를 명시한 판매협약 방식과, 참여 조합원의 일체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회원제 조합원주의를 사업별로 도입함으로써 사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조합원에 의한 출자증대를 통해 자본금을 확대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우선주와 같이 비농업인으로부터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